티스토리 뷰

 

iOS 프로젝트를 하고있던 도중이었는데,

갑자기 웹개발 강의를 하던 직원이 가족의 건강문제로 일을 그만두게 되어,

엄청 갑작스럽게 부탁을 받고 제가 급 땜빵을 맡게 됐어요.

 

학기 중간에 갑자기 들어가보니

리액트부터 배울 차례라 그래서 ㅋㅋㅋㅋ

준비도 제대로 못한 채 급 리액트, Express, SQL, 테스팅 강의를 했더랬습니다 ㅠㅠ

그리고 파이널 시험과 졸작(?)인 캡스톤 프로젝트 채점도 내가 맡음 ㅎㅎ

 

파이널 시험문제는 60문제쯤 됐던 거 같은데,

예전에 강의할 땐 인터넷에 검색해서 stackoverflow 같은 데서 베껴온 코드를 잡아내면 끝이었는데,

요즘은 챗GPT를 쓰네여 ㅋㅋㅋㅋ

 

내가 모를 줄 알았지??

너네가 쓸 수 있는 거면 나도 쓸 수 있음 ㅋㅋ

 

챗GPT에서 베껴온 코드를 답안지에 제출한 학생들 중 한 명에게 슬쩍 물어봤었죠.

이 코드 어디서 가져온 거냐? 했더니

본인이 메모장에다 작성한 다음 그걸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써넣고 제출했다 하네요

눈 하나 깜짝 안하고 구라를.... ^오^

나를 호구로 보는 것인가....

 

하지만 모른 척 알겠다 하고 넘어갔죠.

 

마음 같아서는 시험 전체를 0점을 줬으면 좋겠는데

인턴 시작을 앞두고있는 상황에서 재시험을 언제 준비해서 언제 치며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들로 인해 적당히 덮고 넘어가기를 (위에서) 바라길래

컨닝한 게 확실한 답변들에 대해서만 정답 인정을 해주지 않고 0점으로 매긴 뒤 그냥 조용히 넘어감.

 

그리고 우리 회사에서

새로운 직원 한 명을 채용하려고 하는데 혹시 추천하는 학생이 있냐고 물으며

A라는 학생이 어떤지 물었음.

학생 데이터를 봤을 때 성적도 좋고, 팀프로젝트 퍼포먼스나 출석률도 좋고,

전반적으로 괜찮아보인다고 인터뷰 한 번 볼까 하는데 하고 나한테 물었는데,

 

이 A라는 학생이 위에서 말한 컨닝 하고 구라 친 입벌구 학생.. ㅋㅋ

그래서 회사에다 말함.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다. 컨닝한 게 100% 확실한데도 거짓말을 했다.

나는 이 학생을 추천하지 않는다.

여기서 100%라고 했는데 정말 단 0.0001%도 컨닝이 아닐 확률이 없는 그런 답안을 제출했기 때문임.

 

그래서 이 학생에게는 인터뷰 제안이 안 들어갔음.

다른 학생들 중 컨닝하지 않은 것으로 추측되며 성적도 좋았고 출석률이 좋았던 학생들 중 두 명을 내가 추천했고

회사에서는 이 둘과 인터뷰를 진행함.

총 이틀간의 인터뷰였고,

제너럴 인터뷰 + 코딩 테스트 + 테크 인터뷰를 거쳐 둘 중 한 명을 채용함.

 

레퍼런스가 영향을 미친 이야기.

 

 

나는 강의를 끝내고 iOS 프로젝트로 다시 돌아올 줄 알았지만

어쩌다보니 백엔드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음.

근데 백엔드만 하는 건 또 아니고

앵귤러로 프론트 프로젝트의 버그도 고쳐야하고

자바로 개발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버그도 고쳐야함 ㅋㅋㅋㅋ

이건 머선 포지션이지....??

프론트 + 백 + 모바일 ㅇ_ㅇ

근데 회사 타이틀에는 그냥 풀스택 개발자 라고만 적혀있음.

저는 풀스택인 줄 모르고 면접 봤지만요....

갑자기 면접 요청이 왔는데, 내가 받은 정보는 앵귤러 + 프론트 이게 끝.

근데 나는 살면서 앵귤러를 써본 적도 없음 ㅋ

 

모바일 경력만 줄줄줄이라 이 면접이 왜 나한테 들어온 거지? 하고

일단 들어온 면접이라 보긴 봤는데 사실 떨어질 줄 알았는데

그 날 오후에 바로 붙었습니다 ㅋ

다음주부터 출근하세여- 하길래

앗.. 네 ㅋ 하고 급 앵귤러랑 타입스크립트 공부 함.

 

출근해서 업무 계정 받고보니 명함이 풀스택 개발자네여??

????

할당된 첫 업무가

닷넷을 사용하는 백엔드.... 뢓..ㅎ?

 

잘 할 수 있겠....죠.... ㅋㅋㅋㅋ

내가 할 수 있을 거 같으니 뽑았겠지 뭐-

 

근데 저도 레퍼런스로 뽑힌 거긴 합니당....

여기서 만나는 사람들마다

너에 대한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

너에 대한 기대가 크다!

모바일팀 개발자들이 네 칭찬을 많이 하더라!

라고 말하네요 ㅎㅎ

 

캐나다는 역시

인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