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에서 흔하게 쓰이는 말 Dutch Pay.

Dutch treat이라는 말은

17~18세기의 영국이 네덜란드와 전쟁을 하던 시절에 부정적인 의미로써 Dutch 라는 단어를 붙여 썼다고 합니다.

Dutch treat에서의 dutch는 stingy,

 돈을 쓰는 것에 쪼잔하다는 의미가 담겨있는 부정적인 말로 시작했다 하네요.

"딱 자기가 먹은 것만큼만 내는 좀팽이 네덜란드인들의 계산방법" 이런 의미로 시작됐다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물론 전쟁중인 적대국이라 부정적으로 쓴 것이겠지만요.


어쨌든 제가 카페에서 일을 하면서

많은 다양한 연령층, 성별, 무리의 손님들을 만나는데 요즘은 제가 계속 틸을 보거든요.

샌드위치나 커피 만드는 게 귀찮아서예요 ㅋㅋ

손님 주문받고 돈 계산, 카드 계산 해주고 이야기 나누는 게 더 쉬우니까요 ㅜㅜ


밥집에서는 비싸니까 더치페이를 하는 경우가 어떨지 모르지만

제가 일 하는 카페에서는 더치페이 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어요.

특히나 커피는 별로 비싸지 않으니까 한 사람이 상대방것까지 같이 계산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나이를 불문하고 남녀가 둘이서 오는 경우 거의 항상 한 쪽에서 계산을 해요.

그리고 그 경우 열에 아홉은 남자쪽에서 계산을 하구요.


많은 손님들과 이야기 나누거나 엿듣고 옆에서 지켜보고 하다보면 어렴풋이 관계를 유추할 수 있는데

여자든 남자든 10~20대 동성 친구끼리 오는 경우는 각자 따로 계산을 하는 경우도 많고요.

또 친구사이의 40대 이상으로 보이는 여자분들도 각자 따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고요.


그 이외의 대부분의 손님무리들은 한 사람이 계산을 하는 게 더 흔해요.

그래서 일하는 동안 어린 동성친구끼리 카페를 오는 손님의 경우는 많지 않아서

거~~~~~~의 대부분은 한 테이블당 계산을 한 번 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물론 두 쌍의 커플이 한 테이블에 앉는 경우는 계산을 두 번 하고요 ㅋㅋ


카페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또 테이크아웃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가 일하는 곳에서는 하루종일 일하면서도 더치페이를 하는 사람들은 흔하게 보이지 않아요.


저도 몰랐던 사실이긴 하지만 여기서도 커플일 경우 여자들보다는 남자들이 계산하는 게 더 일반적인 것 같아요.


결론은 "얼마 안 하는 커피값 정도는 어느 한 쪽에서 쿨하게 쏘는 경우가 대부분"이 되겠네요.

물론 저의 반년동안의 관찰에 의한 결론입니다 ㅋㅋ

#캐나다 #더치페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