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친구를 만나서 커피 한 잔 하고 드라이브도 하고 구경도 다니고 놀았어요.
롤업 이벤트 때문에 팀홀튼에 요즘 열심히 다니고 있고요.
자동차 딸 거예요 ㅋㅋ
친구는 캐나다에서 나고 자란 그 중에서도 위니펙 토박이인 백인인데
파푸아뉴기니, 프랑스 등 다른 여러 나라에서 살면서 근무한 경력이 있어요.
그래서 다른 나라의 문화에 관심이 많고, 또 이 곳에서 ESL 선생으로도 있었는데
다음 번에 가야하는 곳이 그리스와 한국 둘 중 한 군데로 다녀와야해서
한국으로 갈 계획이라고 했어요.
오늘 커피를 마시면서 띠에 대한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내 듣자하니 올해는 원숭이의 해라며??" 라고 묻길래
"응 맞아. 그것도 빨간 원숭이의 해이지" 라고 대답해주었어요.
그건 뭔가 더 특별한 거야?? 빨간색은 어디서 오는거야?? 라고 또 물어봐서
10간과 12간지, 60갑자와 오방색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었어요 ㅋㅋㅋㅋ
이 내용을 영어로 말한 적이 처음인 것 같아서
이런 내용을 영어로 말 하고 있다니.. 하는 생각이 들어서 신기하기도 하고 ㅋㅋ 기분이 이상했어요.
띠가 바뀌는 기준일을 물어보길래, 마침 이 내용은 얼마전에 확실히 알게 된 내용이라서!!
"Solar calendar로 2월 4일이고 '봄의 시작일'의 의미가 있는 날이야.
이런 기준이 되는 날이 24개가 있는데 그 중 첫번째이고 이 날을 기준으로 띠가 바뀌어"
라고 말해주었어요.
자기는 아시아권에서는 음력으로 날을 세는 줄 알았다고 하길래,
태양을 기준으로 하는 날들도 있고 띠의 기준일도 그 중 하나라고 말해주었어요.
사실은 저도 얼마전까지 음력 1월 1일을 기준으로 띠가 바뀌는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기준일이 구정이 아닌 입춘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서 적잖이 충격이었는데
마침 정확한 내용을 알게된 후에 이 친구가 물어봐서 다행이었어요.
만약 좀 더 일찍 물어봤었더라면 제가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음력 1월 1일을 기준으로 바뀌어. 아시아 사람들은 음력을 좋아하지 껄껄"
이러고 당당하게 엉터리로 알려줄 뻔 했어요.
띠는 태양의 위치에 따라 정하는 절기력(節氣曆)을 기준으로 한다. 입춘은 정월에 드는 첫 번째 절기로 한 해의 시작을 알린다. 그래서 입춘이 띠의 시작점이 되는 것이다. 띠의 입장에서 보면 입춘이 설날인 셈이다. 보통 양력 2월 4일경에 해당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그리고 오늘 위니펙 안의 불어권역인 St. Boniface 지역에 드라이브 갔다가 잠시 들러서 구경한
루이리엘 동상이에요.
이미 지나간 이번 주 월요일, 그러니까 2월 15일이 루이리엘 데이였어요. 2월 세번째 월요일이고요.
제가 친구에게 집 근처에 주의사당이 있는 공원에서 커다란 루이리엘 동상이 있어서 그 동상을 봤었다 하니까
그건 새로 만든 동상이고 원래 그 자리에 있던 동상은 세인트 보나피스 지역으로 옮겼다고 하더라구요.
원래 동상 보러 드라이브 가자고 하길래 실려가서 동상 구경하러 다녀왔어요.
루이리엘의 동상은 세인트 보나피스 대학교 건물 입구쪽에 원형으로 높이 쌓인 벽 안에 숨겨져있었고요.
제가 집 근처 공원에서 봤던 동상의 루이 리엘 모습은..
제 기억에 의하면 베토벤 느낌이 나는 장군에 가까운 이미지였던 것 같은데요.
오늘 St. Boniface에서 본 루이리엘의 모습은.. 예상 밖의 조금 충격적인 모습이었어요.
마른 몸, 짧은 다리, 목 주변의 알 수 없는 물갈퀴, 허리의 종양(?), 몸에 비해 거대한 머리 + 나체..
매니토바의 아버지라더니.. 누가 동상을 이렇게 만들어 놓은 걸까요 ;ㅅ;
지나치게 현실을 반영한 건지 어떤지 모르지만, 이 동상 근처에 루이리엘의 무덤에도 다녀왔거든요.
땅 밑에서 루이리엘이 별로 기쁘지 않을 듯한 모양이에요.
동상의 양쪽 둥근 벽에 루이 리엘의 어록이 적혀있었어요.
왼쪽은 영어로 적혀있고, 같은 말이 오른쪽에는 프랑스어로 적혀있어요.
저는 왼쪽에 적힌 영어를 먼저 다 읽고서 동상을 구경중이었는데,
친구가 오른쪽에 적힌 프랑스어 어록을 보면서 "불어로만 적혀있네~" 하면서 자기가 해석해 주겠다고 하더라구요.
친구는 파리에서 5년동안 회사 다녔던지라 프랑스어를 잘 함 ㅋㅋ
하지만 나도 그 내용이 무슨 내용인지 다 앎 ㅋㅋ 방금 영어버전으로 읽고 왔기 때문에 ㅋㅋ
"내가 맞춰볼게!!" 하고서 더듬더듬 제가 아는 기초 프랑스어 단어들의 위치에 끼워맞춰가며
방금 읽고온 영어 내용을 읊어주었어요.
"야 니 프랑스어 진짜 많이 늘었잖아?!" 라고 칭찬해주길래
사실은 반대편 벽에 영어버전 있어 ㅋㅋ 라고 말해주었어요.
음.... 매니토바의 아버지인 루이리엘의 동상입니다.
#루이리엘 #팀홀튼 #롤업 #띠 #기준 #양력 #음력 #입춘 #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