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in Calgary

전화로 CRA 주소변경 하기

­­­ ­ 2019. 2. 22. 07:16



택스환급 시즌이 돌아왔어요!!


저는 아직 T4를 받지 못했지만요.


고용주에게 T4를 직접 받지 않더라도 CRA에 로그인하면 본인의 T4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길래,

로그인을 해보려고 했죠. (사실 등록이에요. 한번도 로그인한 적이 없거든요)


택스 신고도 늘 제가 직접 하지 않고, 자원봉사자분들이 대신 해주시는 도움을 받았던지라

이번이 저의 첫 CRA 가입이에요.

주소지로 시큐리티 코드를 받아야 로그인이 가능하다고 들었어요.


일단 로그인을 시도해봤어요.

CRA 계정을 이용하지 않고, 제가 사용하는 TD은행 계정을 통해 CRA 로그인을 시도했고요.


제일 먼저 제 Social Insurance Number를 묻는 란이 떠요.

랜딩 이후 SIN이 바뀌었는데, 저는 따로 업데이트한 적이 없는데

신기하게도 CRA에는 제 새 씬넘버가 이미 업데이트 되어있던걸요??


그 다음, 제 우편번호와, 생년월일과, 전년도 택스환급 때의 101 라인 값이 얼마인지 묻는 창이 떴어요.


우편번호 : 바뀌었죠. 작년 택스시즌에 저는 위니펙에 살았었으니까요.

생년월일 : 그대로예요. (짠!)

101 라인값 : 얼마인지 모름 ㅋㅋ 택스 종이가 없어요. 뭐 받은 적 없는 거 같은데....


일단 CRA로 전화함 ㅋ

전화번호는 1-800-959-8281 이 번호로 하시면 됩니당


5분 정도 대기 후에 상담원 연결이 됐어요.

제 상황을 설명했고요.


안녕하세요?? 저는 CRA에 로그인한 적이 한번도 없고, 처음으로 제 온라인뱅킹 계정을 이용해 CRA에 로그인 하려고하는데요.

제가 집 주소가 바뀌었고, 전년도 택스 정보가 저한테 없어서 로그인이 안 되는데, 좀 도와주시겠어요??


그래서 직원이 제 씬넘버를 물었어요. 예전 번호가 필요한지 새 번호가 필요한지 물으니 새 번호만 알려달래요.

풀네임이 뭐냐 그래서 제 이름 알려줬고요.

제일 처음으로 캐나다에 왔던 날짜, 그리고 랜딩한 날짜를 물어보셨고요.

예전에 살았던 주소 3군데 물어봤어요. 기억을 더듬으며.... ㅋㅋ 과거 주소지 세 군데를 다 불러주었어요.

님이 그동안 세금 환급을 체크로 받았게요?? Direct deposit으로 받았게요?? 하고 물어보셔서,

Direct deposit이요!! 하고 외쳤고,

정답입니다~ 그럼 그 은행은 어느 은행이었을까요?? 해서 제가 이용중인 은행을 알려주었어요.

은행 계좌번호 불러보라그래서 제 은행 계좌번호를 불러주었는데, 그 번호가 아니라고 했어요.

아하!! 남편의 은행계좌로 받았었나봐요. 잠시만요~ 하고서 TJ의 은행계좌를 불러주니 일치한다고 해서 넘어감.


그리고 업데이트할 새 주소를 물어보셔서, 현재 주소와 우편번호를 알려드렸고, 언제 이 주소로 이사왔는지도 물어보셨어요.


새 주소를 잘 업데이트했다하셨고,

이제 앞으로 로그인을 할 때 현재 집주소의 우편번호를 이용할 수 있는데,

전년도 택스 종이가 없어서 101 라인을 모를테니 내가 불러주겠노라 하며 직접 숫자를 불러주셨어요.


그리고 마지막 로그인을 위한 단계에서 security code를 입력해야하는데요.

이 시큐리티 코드는 처음 가입하면 등록된 집주소에다 우편으로 쏴준다고

며칠 기다렸다가 그 우편을 받아서 안에 적힌 보안코드로 로그인을 할 수 있다고 익히 들었는데,

친절하시게도 이메일 주소 알려주면 이메일로 security code 보내줄게요 하셔서 ㅋㅋ

이메일 불러드리고 바로 1분만에 이메일로 보안코드를 받고 로그인에 성공함!!!!


별거 아니네여 히히-


난생 처음 CRA에 로그인해보았습니다 :)


근데 왜 2018년도 나의 T4가 아직 등록되지 않은거죠?? ㅋㅋㅋㅋ

2017, 2016 등 그 전년도 T4가 모두 뜨는데 2018년 T4는 아직 뜨지 않아요.

제 T4 발행이 아직 안 된걸까요 ;ㅅ;

아직 2월이 일주일정도 더 남았으니 조금 더 기다려봐야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