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카테고리의 모든 포스팅에는 작성일 또는 수정일이 표기되어 있고,

제 글에는 잘못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참고만 하시며 공식 웹사이트의 원본글을 함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연락은 보내지도 받지도 않습니다.

각 포스팅에 대한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공개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제 답글 역시 공개 답글로 달도록 하겠습니다.

이 카테고리의 어떠한 비공개 댓글에도 답글을 달지 않습니다.


[최초 작성일: 2020년 10월 2일]




영주권 심사에 필요한 서류 중에 가족관계증명서가 있었는데요,

본인(나)를 기준으로 서류를 떼어보면

부모님이 나오고, 배우자가 있으면 배우자도 나오고, 자녀가 있으면 자녀도 나오지만,

나의 형제자매는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CIC에서 이야기하는 immediate family도 이러한 직계의 가족을 말하는데요, 


원문을 그대로 가져온 immediate family는

  • spouse or common-law partner
  • dependent child
  • dependent child of a dependent child
  • parent or step-parent


이렇게 네 경우가 있어요.

(미성년자의 가디언 등 가족이 아님에도 immediate family에 해당될 수 있는 조건이 있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제일 먼저 배우자는 당연히 나와 제일 가까운 immediate family에 해당이 되어야죠 ㅎㅎ



그 외 나머지 세 가지의 경우들은 나의 직계가족인 경우를 말합니다.

* 직계가족은 가족관계도를 그렸을 때, 나를 기준으로 수직의(위아래 방향) 선으로만 이어진 가족을 말해요.




직계의 가족 중에 해당되는 경우를 보면, 먼저

dependent child(미혼이며 만 22세 미만의) 자녀가 있어요.


예외적으로 만 22세가 지났어도 dependent child에 해당되는 경우는,

만 22세가 되기전부터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였고
정신적/신체적 장애로 인해 만 22세가 이미 지난 현재도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여야하는 경우예요.


이렇게 자녀에게 장애가 있어서 내가 경제적인 지원을 하며 부양을 해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만 22세가 넘었거나 이미 결혼한 기혼의 자녀는 dependent child가 아니에요. (immediate family에도 해당되지 X)




그리고 dependent child of a dependent child가 있어요.

내 아이가 dependent child에 해당되고, 그 아이가 나의 손자/손녀를 낳았다면

나의 손자/손녀 역시 나의 immediate family에 포함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parent or step-parent

부모님 또는 양부모님.




결국 요약하자면,

내가 영주권자인 경우

나의 배우자, 나의 부모님, 그리고 내가 부양해야하는 자녀 (장애가 없는 자녀의 경우 미혼이며 만 22세미만이어야함) 정도만 

나의 immediate family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돼요.



내 딸이 만 21세인데, 미혼모로 어린 나이에 출산을 해서 1살짜리 손자가 있다

뭐 이런 특수한 경우라면 딸과 손자 모두 나의 immediate family에 해당되겠네요.


딸: 만 22세 미만이며 미혼이므로 dependent child에 해당

손자: 1살이며 당연히 미혼이고, 이 아기의 엄마가 나의 dependent child이므로 손자는 dependent child of a dependent child에 해당





형제자매의 경우, 위에서 말했던 나와 수직의 선으로 이어진 가족관계가 아닌, 

나와 (좌우방향의) 수평의 선으로 이어진 가족관계라서 직계가족이 아닌, 방계가족이에요.


나와의 가족관계도를 그리면서 선으로 이었을 때, 수평의 선이 끼어있다 = 방계가족 이렇게 생각하면 되려나요.

그래서 직계는 위 또는 아래로만 뻗어나가는 가족의 경우만을 말해요.





직계속: 나를 기준으로 위로 올라가는 (경하는) 어머니, 아버지, 할머니, 할아버지, 외할머니, 외할아버지, (외)증조부모님, 사랑합니다♡

직계비속: 나를 기준으로 아래로 아래로 내려가는 아들, 딸, 손자, 손녀, 증손자, 증손녀, etc.

방계: 직계가족이 아닌 가족 모두? 오빠, 누나, 여동생, 남동생, 사촌, 이모, 삼촌, 고모, 조카, etc. (수평선이 하나 이상 그어진다)






더 자세하고 정확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의 원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CIC 공식 홈페이지 발췌 :

https://www.canada.ca/en/immigration-refugees-citizenship/services/coronavirus-covid19/visitors/immediate-family.html

https://www.canada.ca/en/services/immigration-citizenship/helpcentre/glossary.html#dependent_child

댓글